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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듣기 창선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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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도 깊은 소리의 창선스님 독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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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선스님과의 인연

화엄경 [ 華嚴經 ] 

불교 화엄종(華嚴宗)의 근본 경전.

원이름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한국 불교전문강원의 교과로 학습해 온 경전이기도 하다. 산스크리트 완본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 대승불교 초기의 중요한 경전으로 한역본은 불타발타라(佛陀跋陀羅)가 번역한 60권본(418∼420), 실차난타(實叉難陀)역의 80권본(695∼699), 반야(般若)역의 40권본(795∼798)이 있는데, 상기 2본 중 최후의 장인 입법계품(入法界品)에 해당하는 것이다. 티베트어역은 80권본과 유사한 완본이 있다. 본경은 <60화엄>이 34장, <80화엄>이 39장, 티베트어역이 45장이지만, 실은 처음부터 현재의 형태로 성립된 것이 아니고 각 장이 독립된 경전으로 유통되다가 후에 《화엄경》으로 만들어졌는데, 필경 중앙아시아에서 4세기경 집대성된 것으로 추측된다. 각 장에서 가장 일찍 성립된 것은 십지품(十地品)으로, 그 연대는 1~2세기경이라고 한다. 산스크리트 원전이 남아 있는 것은 이 십지품과 입법계품이다.
본경은 불타의 깨달음의 내용을 그대로 표명한 경전이며,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을 교주로 한다. 60권본은 7처(處) ·8회(會) ·34품(品)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적멸도량회(寂滅道場會:제1 ·2품)와 2보광법당회(普光法堂會:제3∼8품)는 지상, 제3도리천회(忉利天會:제9∼14품) 제4야마천궁회(夜摩天宮會:제15∼18품) ·제5도솔천궁회(兜率天宮會:제19∼21품) ·제6타화자재천궁회(他化自在天宮會:제22∼32품)는 모두 천상이며, 설법이 진행됨에 따라 회좌의 장소도 점차 상승하고 있다. 제7은 다시 지상의 보광법당회(제33품), 제8도 지상의 서다림회(逝多林會, 즉 祇園精舍:제34품)이다.
제1회는 불타가 마가다국(國)의 깨달음을 완성한 곳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때 불타는 비로자나불과 일체가 되어 있다. 따라서 많은 보살이 차례로 불타를 찬양하는 노래를 읊는다. 긴 찬양의 노래가 이어진 다음, 이 아름다운 세계가 불타의 신력(神力)으로 크게 진동하고, 향기롭고 보배로운 구름이 무수한 공양구(供養具)를 비오듯 뿌린다. 이러한 세계를 연화장 장엄세계해(蓮華藏莊嚴世界海)라고 한다.
제2회에서 불타는 적멸도량에서 멀지 않은 보광법당의 사자좌(師子座)에 앉아 있다. 문수(文殊)보살이 사제(四諦:苦 ·集 ·滅 ·道의 네 진리)를 설하며, 또한 10인의 보살이 각각 10종의 심원한 법을 설한다.
제3회부터는 설법의 장소를 천상으로 옮기고 여기서는 십주(十住:보살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 ·생활방식, 즉 初發心住 ·治地住 ·修行住 ·生貴住 ·具足方便住 ·正心住 ·不退轉住 ·童眞住 ·法王子住 ·灌頂住)의 법을 하며, 제4회에서는 십행(十行:보살이 행해야 할 열 가지 행위, 즉 歡喜行 ·饒益行 ·無恙恨行 ·無盡行 ·離癡亂行 ·善現行 ·無著行 ·尊重行 ·善法行 ·眞實行), 제5회에서는 십회향(十廻向:수행의 공덕을 중생에게 돌리는 보살의 열 가지 행위), 제6회에서는 십지(十地)를 설명하고 있는데, 십지는 보살의 수행단계를 10종으로 나누는 것으로 《화엄경》 중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즉 제1은 환희지(歡喜地)로서 깨달음의 눈이 뜨여 기쁨으로 가득 차 있는 경지, 제2는 이구지(離垢地)로서 기본적인 도덕으로 직심(直心)을 일으켜 나쁜 죄의 때를 떨쳐버리는 경지, 제3명지(明地)에서는 점차 지혜의 빛이 나타나, 제4염지(燄地)에서 그 지혜가 더욱 증대되고, 제5난승지(難勝地)에서는 어떤 것에도 지배되지 않는 평등한 마음을 가지며, 제6현전지(現前地)에서는 일체는 허망하여 오직 마음의 활동에 지나지 않음을 깨달으며, 제7원행지(遠行地)에서는 열반에도 생사에도 자유로 출입하고,
제8부동지(不動地)에서는 지혜가 다시는 파괴될 수 없는 경지에 다다른다. 그리하여 목적에 사로잡히지 않고, 제9선혜지(善慧地)에서는 불타의 비밀의 법장(法藏)에 들어가 불가사의한 대력(大力)을 획득하고, 10법운지(法雲地)에서는 무수한 여래가 대법(大法)의 비를 뿌려도 이를 다 증득(證得)하며, 스스로 대자비심을 일으켜 중생의 무명 ·번뇌의 불길을 꺼버린다. 따라서 십지 전체를 통하여 보살은 자신을 위하여 깨달음을 구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도 깨달음으로 향하게 한다는 이타행(利他行)을 닦는 것이 중요하다.
제7회에서는 지금까지의 설법이 요약되어 설명되고 있으며, 제8회에는 선재(善財)라는 소년이 차례로 53명을 찾아가서 법을 구하는 이야기가 실려 있다. 그 53명 중에는 보살만 아니고, 비구 ·비구니 ·소년 ·소녀 ·의사 ·뱃사공 ·신 ·선인 ·외도(外道) ·바라문 등도 포함되어 있다. 이는 구도심에서는 계급도 종교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정신이 담겨 있다. 사상적으로 《화엄경》은 현상세계는 상호 교섭 ·활동하여 무한한 연관관계를 갖는다는 사사무애(事事無礙)의 법계연기(法界緣起) 사상에 근거한다.
이 《화엄경》을 전거로 하여 후에 중국에서는 화엄종이 성립되었으며, 그 주석서로는 60권본에 대한 현수(賢首)의 《탐현기(探玄記)》, 80권본에 대한 징관(澄觀)의 《대소초(大疏鈔)》가가장 유명하다. 또한 《탐현기》의 선구로서 지엄(智儼)의 《수현기(搜玄記)》 《공목장(孔目章)》 등이 있다. 인도에서는 《십지경》에 대한 세친(世親)의 《십지경론》 등이 있다.


화엄경 약찬게 원문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도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法寶계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須密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彌勒菩薩文殊等 菩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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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訟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노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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